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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굿즈 마켓 플레이스 기획 - 1차 본문
회의 날짜 : 2025. 2. 11.
회사를 다니면서 이직준비를 하려고하려고 했지만 정말 혼자서는 못해먹겠다고 생각한 나날들 속에 붙잡혀 버렸어요
이래저래 일정도 대강 될 것 같고, 무엇보다 나보다 연차가 높은 개발자랑 협업?..?
넘 좋다.............. 싶어서 시작했어요
저는 그간 대학생들과 많은 시간 속에 열심히 꾸며온 노션 템플릿들을 드리고 설 연휴까지 기다렸어요.
이직을 준비하셨고, 단기적으로 무엇을 가져갈 수 있느냐 라고 물어보면 프로젝트가 가장 유의미 할 것 같아
>> 굿즈 마켓 플레이스<< 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굿즈 마켓플레이스를 기획하기까지 – 고민한 것들
우선 저와 책임님 모두 오타쿠였고, 팬덤 문화는 갈수록 커지고 있지만, 여전히 창작자들이 부담 없이 창작물을 판매할 수 있는 환경자체는 부족하다고 많이 느낀 것부터 시작을 했어요.
트위터(구 X)나 네이버 카페 같은 비공식적인 거래 방식은 사기 위험이 높고,(저도 사기 당한적 많구..) 처음 창작을 시작한 사람들에게는 판매 자체가 큰 부담이 되거든요...
"내 작품을 돈 받고 팔아도 될까?"라는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많죠.
그래서 아마추어 창작자들이 부담 없이 판매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굿즈 마켓플레이스가 딱 떠올랐어요.
💡 1. 굿즈 거래, 왜 이렇게 불편할까?
사실 비즈니스 로직을 이해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하고 싶기에, 처음 우리가 떠올린 질문은 '현재 팬덤 굿즈 시장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였어요.
대부분의 창작 굿즈 거래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블로그, 네이버 카페 등에서 이루어지는데, 이런 비공식적인 거래 방식에는 여러 가지 한계가 있다 생각했어요.
✅ 사기 위험이 높다 – 개인 간 계좌이체로 거래되다 보니 신뢰 확보가 어렵고, 환불 문제도 복잡함.
✅ 초보 창작자가 진입하기 어렵다 – '내 작품을 팔아도 될까?'라는 부담감과, 판매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이 어려움.
✅ 거래가 불편하다 – 정식 결제 시스템 없이 직접 입금을 확인해야 하고, 모든 과정을 수작업으로 처리해야 함.
그래서 안전하면서도 부담 없는 거래 환경을 만들 수 없을까?라는 고민을 시작했습니다.
🏪 2. 아마추어 창작자를 위한 마켓플레이스
기존의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대부분 전문 창작자나 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당연하게도..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니까요..)
하지만 우리는 아직 커미션을 열기엔 부담스러운 창작자를 위한 공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나는 아직 내 창작물을 돈 받고 팔기엔 자신이 없어. 하지만 누군가가 내 작품을 구매해주는 경험을 해보고 싶어!"
이런 사람들에게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연습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 누구나 부담 없이 창작물을 등록할 수 있도록
✅ 현금이 오가지 않는 가상의 캐시 시스템 도입
✅ 단순 거래가 아닌, 창작자 커뮤니티와 연결 (이건 여전히 고민중..)
이 방향성을 중심으로 마켓플레이스의 구조를 고민해 나갔습니다.
💰 3. 가상의 캐시 시스템 – 안전한 거래 환경 만들기
처음에는 결제 시스템을 어떻게 할지 고민이 많았어요. 기존의 온라인 마켓처럼 실제 돈을 사용하는 시스템도 고려했지만, 그보다 더 창작자 친화적인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사업자 등록증 없으면 결제 api 끌어오기 힘들다고도 알고 있어요,,) 그래서 나온 아이디어가 가상의 캐시(토큰) 기반 거래 시스템입니다.
✔ 사용자는 플랫폼에서 가상의 캐시를 충전하여 사용 (혹은 서비스를 가입하면 기본으로 제공되게끔 함)
✔ 창작자는 굿즈(혹은 창작물)를 판매하면 캐시를 받게 됨
✔ 캐시는 일정 조건이 충족되면 출금 가능 or 다른 굿즈 구매에 활용 가능
이렇게 하면 사기 위험을 줄이고, 판매자도 부담 없이 창작물을 올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어요!
🏗 4. 단순한 마켓이 아닌 커뮤니티 중심의 플랫폼
굿즈 마켓플레이스는 단순한 '판매 플랫폼'이 아닙니다. 초보 창작자들이 서로의 작품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성장할 수 있는 커뮤니티 중심의 공간이 되길 원합니다.
📌 창작자 피드백 기능 – 판매 후 리뷰 시스템이 아니라, 창작 과정에서도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 굿즈 제작 노하우 공유 – 선배 창작자들이 판매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 제공
📌 추천 알고리즘 도입 – 관심사 기반으로 굿즈를 추천하고, 더 많은 창작자와 연결될 수 있도록
이를 통해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창작자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해요.
다만 고민인것은 커뮤니티 기능이 과연 자정작용을 하며 진행이 될까 싶어요 이 부분은 여전히 고민 속으로...
🎯 5. 프로젝트 진행 방향
회의를 통해 정리된 주요 기술적 목표는 다음과 같아요.
✔ 기술 스택: Java 17 + Spring Boot 3.0 / React (프론트 미정)/ Redis / AWS
✔ 가상의 캐시 시스템 구현: 결제 시스템 대신 자체적인 토큰 경제 구조 설계✔ 커뮤니티 기능 추가: 창작자들이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추천 알고리즘 적용: 사용자 관심사를 분석하여 맞춤 굿즈 추천
우리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단순한 CRUD 시스템을 넘어서, 비즈니스 로직이 강한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 계획이지만!!!
최소의 MVP는 정해놔야 했기 때문에...사이드 프로젝트의 중간 파토의 가능성이 있기두 해서..
📌 비즈니스 부담 없는 테스트 마켓: 나중에 정식 커미션을 열기 전에 창작물 판매 경험을 해볼 수 있는 기회 제공
📌 커뮤니티 기능: 창작자들이 작품을 올리고 리뷰를 받을 수 있는 공간
일단 이렇게 적어는 둡니다..ㅎㅎ
📝 마치며
이 프로젝트가 무사히 완성이 되어 제 품을 떠나길 기도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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