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he

4장 요구분석 연습문제 본문

소프트웨어 공학

4장 요구분석 연습문제

코헤0121 2023. 3. 1. 13:45
728x90

4-1 요구분석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③

👉 ㄱ 요구 사항 분석 ㄴ요구 사항 검증 ㄷ 요구 사항 명세 ㄹ 요구 사항 추출

 

  1. ㄷ-ㄹ-ㄱ-ㄴ
  2. ㄷ-ㄹ-ㄴ-ㄱ
  3. ㄹ-ㄱ-ㄷ-ㄴ
  4. ㄹ-ㄷ-ㄴ-ㄱ

4-2 다음 중 소프트웨어 요구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③

  1. 각 요구 사항을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정확하고 검증 가능하도록 정의하고 기술하여야 한다.
  2. 요구 사항은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검증 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3. 고객과 개발자가 서로 당연하게 인정하는 요구 사항은 생략하여도 무방하다
  4. 요구 사항은 크게 기능적인 요구 사항과 성능, 신뢰성, 가용성, 보안성, 안전성 등의 비기능적 요구 사항으로 분류한다

4-3 다음 컴퓨터 실습실의 비디오 감시 시스템에 대한 요구 사항을 기술한 것이다. 비기능적인 요구는 무엇인가? 3. ②

 👉 R1 시스템은 적어도 95% 이상 가동 중이어야 한다.

R2- 실습실의 활동을 장기적으로 비디오 화면으로 담아야 한다.

R3. 정비된 화면은 실습실에 있는 사람을 구별할 수 있도록 선명하여야 한다.

 

  1. R1과R2
  2. R2과R3
  3. R1과R3
  4. R1. R2. R3

4-4 비기능적 요구 사항에 대한 명세로 적절하게 표현하지 않은 것은? ②

  1. 시스템은 초당 10개 이상의 트랜젝선을 처리할 수 일이야 한다
  2. 이 시스템은 20세 이상의 사업장의 작업자에게 사용 편리성을 제공하여야 한다
  3. 시스템에 설치되는 모듈 A의 크기는 500KB 이하 이여야 한다.
  4. 시스템의 평균 고장시간은 시간 당 0.1 이하를 유지하여야 한다.

4-5 시스템의 요구는 기능적 비기능적으로 구별한다 잘못 구별된 것은? 5. ②

  1. 시스템은 모든 트랜젝선에 128비트 암호화 하여야 한다. - 기능적 요구
  2. 경보 시스템이 올리면 엘리베이터를 계속 지상층까지 진행시켜 문을 열고 다음 작업을 중단시킨다. - 비기능적 요구
  3. 학생 정보 시스템은 1초 안에 모든 명령의 출력을 제공한다 - 비기능적 요구
  4. 시스템은 LG-9 플로터에 인쇄할 수 있지 된다 - 기능적 요구

4-6 다음 중 요구추출 방법과 그 특징 이름이 잘못 기재된 것은? 6. ④

  1. 관찰- 사용자의 업무를 관찰하여 메모 - 감추어진 문제를 드러냄
  2. 인터뷰 - 당사자를 만나 준비된 질문과 대답 - 심층적인 요구 추출
  3. 브레인스토밍 - 여러 사람의 아이디어를 쏟아 놓음 - 효과적인 정보 추출
  4. 유스케이스 분석 - 시스템의 내부 기능 파악 - 요구에 대한 빠른 피드백

4-7 요구 사항을 추출하기 위한 인터뷰의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④

  1. 최대. 최소, 예외 규칙, 예상되는 변동 등 아주 자세한 사항까지 질문한다
  2. 관련자에게 시스템에 대한 미래의 비전을 질문한다.
  3. 문제에 대한 최소한의 허용 가능한 솔루션이 무엇인지 질문한다
  4. 인터뷰 대상자에게는 다이어그램보다 글을 작성하게 한다

4-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사용자 요구시항 방법은? 8. ④

👉 이 방법의 목적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을 조기에 받아서 요구사항을 취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의 가장 단순한 형태는 시스템이 수행될 때 무엇이 일어날 지를 설명하기 위하여 종이에 화면 순서를 기술하여 고객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1. 관찰
  2. 인터뷰
  3. 브레인스트밍
  4. 프로토 타이핑

4-9 요구 추출 방법과 그 특징을 가장 적합하게 연결한 것은? 9. ④

  1. 관찰 - 정확한 요구 추출이 특징이며 요구에 대한 오해를 줄일 수 있음
  2. 인터뷰 - 여러 사람이 모여 효과적으로 정보를 수출할 수 있다
  3. 브레인스토밍 - 시범적으로 시스템을 구현하여 요구에 대하여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4. 유스케이스 분석 - 시스템의 외부 기능을 파악하며 체계적으로 요구를 구성할 수 있다.

4-10 유스케이스에 대한 실명 중 올지 않은 것은? 10. ④

  1. 시스템의 외부 동작을 모델화 한 것이다
  2. 개발 일정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월 수 있다
  3. 시스템의 테스트 케이스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시스템의 큰 기능의 흐름을 나타낸 것이다.

4-11 〈그림⟩은 《보기⟫에서 기술하고 있는 병원 진료 시스템의 일부 명세에 해당하는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이다. 〈그림⟩에서 사용자와 보호자: 사용자와 환자 사이에 들이갈 관계와 진료 예약과 로그인, 진료예약 취소와 로그인 사이에 들어갈 관계로 올은 것은? (단 A B, C D는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가 아니며 관계의 방향을 지시한다) ①

 

4-1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 ②

  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통하여 시스템의 범위를 수 있어야 한다
  2.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외부 시스템은 엑터로 파악해서는 안 된다
  3. 엑터가 인식할 수 없는 시스템의 내부의 기능을 하나의 유스케이스로 파악해서는 안 된다.
  4. 유스케이스의 이름은 유스케이스가 나타내는 시스템의 기능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4-13. 다음 중 유스케이스 가이드라인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3. ②

  1. 소프트웨어가 제공한 기능에 집중하라.
  2. 개발자 관점으로 작성하라
  3. 목표지향적으로 작성하라
  4. 읽기 쉽게 작성하라.

4-14 유스케이스 명세의 이벤트 흐름을 기술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14.③

  1. 유스케이스의 시작과 종료 조건을 설명한다.
  2. 엑터와 유스케이스 간에 교환되는 데이터를 설명한다
  3. 시스템의 동작을 이해하기 위하여 UI 세부 사항을 설명한다
  4. 이벤트 흐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시스템의 기능에 대한 설명이어야 한다

4-15. 유스케이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5. ②

👉 ㄱ 개발자의 원정에서 요구사항을 정의 한다- ㄴ 엑터는 시스템의 외부 대상이므로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 ㄷ유스케이스 명세서에는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기술해서는 안 된다. ㄹ 유스케이스와 이를 이용하는 액터와의 연관은 서로 통신함을 의미한다.

 

  1. ㄱㄷ
  2. ㄴㄹ
  3. ㄱㄷㄹ
  4. ㄴㄷㄹ

4-16 유스케이스에서 포함관계를 가장 정확히 것은? 16. ③

  1. 포괄적인 유스케이스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한다
  2. 액터와의 상호작용이 길 때 사용한다.
  3. 하나 이상의 유스케이스에 공통적인 기능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한다
  4. 다른 유스케이스에 포함됨 유스케이스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한다.

4-17 다음 중 액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③

  1. 시스템의 주된 사용자. 즉 시스템의 지원을 받는 외부 요소이다.
  2. 시스템의 상호 작용하는 다문 시스템의 액터가 월 수 있다.
  3. 역할이 다르더라도 동일인이라면 갑은 액터가 된다.
  4. 사용 사례와 액터 사이의 관제는 커뮤니케이신 관제이다

4-18 요구 분석 명세서를 작성할 때 고려 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①

  1. 시스템의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기술한다.
  2. 제안된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제약 조건을 기술한다.
  3. 시스템의 인수를 위한 테스트 기준을 제공한다.
  4. 소프트웨어의 품질 기준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한다.

4-19 요구 분석 명세서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③

  1. 사용자의 요구를 완벽하게 반영하여야 한다.
  2. 서로 모순되는 부분을 없애야 한다.
  3. 모호한 점이 없도록 간결하고 명쾌하게 작성하여야 한다.
  4. 시스템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기술하여야 한다.

4-20 요구사항 문서의 점검 활동과 그 내용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1. 일관성 점검 - 문서에 있는 요구사항이 상충되지 않았는지 집사
  2. 추적 가능성 점검 - 요구사항 문서의 내용이 여러 의미로 해석되는 모호한 점이 있는지 검사
  3. 중형 가능성 점검 - 요구사항 문서가 모든 기능을 정의하고 시스템 사용자가 의도한 제약 사항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지 검사
  4. 실현성 점검 - 미래의 기술을 사용하여 요구 사항이 실제로 구현될 수 있는지 검사

4-21 기능 요구와 비기능 요구는 무엇인지 그 차이점을 위주로 설명하라

 

기능은 시스템 기능에 대한 요구, 비기능 요구는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과 관련없는 요구이다. 전자는 동사로 표현되며 쉽게 파악이되지만 후자는 형용사로 표현되며 파악이 어렵다. 응답 속도 등이 이에 해당한다.

 

4-22 기능 요구의 종류를 나열하고 예를 들어보라.

 

사용사례로 정리가 가능하며 업무 절차나 기계 동작을 이야기한다. 예를 들자면 버튼을 누르면 다음 페이지로 페이지 이동이 가능하게 해달라는 등의 이야기가 해당한다.

 

4-23 웹 기반 쇼핑몰에 대한 기능적 요구와 비기능적 요구를 찾아서 써라

 

빨리 페이지 전환이 되고 신제품 올리면 상단에 띄워주세요

 

4-24 요구 추출 방법을 나열하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비교 설명하라

  • 고객의 발표
  • 문헌 양식 조사
  • 인터뷰(설문)
  • 브레인 스토밍 회의
  • 관찰과 작업 분석
  • 프로토 타이핑

 

4-29 사용자 스토리와 유스케이스의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히 기술 하라.

유스케이스 : 도메인 분석과 모델링 사이의 관문 결과를 액터, 사용사례, 관계들로 구성된 시스템 명세로 매핑하는 작업

유스케이스 모델링 → 시스템 동작을 모형화하는 것

사용자 스토리

  • 짧은 문장으로 이해하기 쉬운 형식이나 해석의 여지가 있다.

유스케이스

  • 사용자가 시스템과 어떤 관련이 있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기술하여 기능을 설명한다.
  • 목적을 위해 시스템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나타낸다

4-30 요구분석 명세서에는 어떤 내용을 기술하여야 하나? 또한 어떤 기준으로 검증하는가?

소개, 일반적인 기술사항, 상세한 요구 사항, 부록 색인

이해용이성, 중복, 완전성, 일관성, 모호성, 검증가능성, 추적 가능성

'소프트웨어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장 설계 원리  (2) 2023.03.12
5장 요구 모델링  (0) 2023.03.12
4장 설계 원리  (1) 2023.03.01
3장 프로젝트 관리와 계획 연습문제  (0) 2023.03.01
2장 애자일 연습문제  (1) 2023.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