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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언어/JAVA

02 JAVA 변수, 변수 형, 타입 캐스팅

코헤0121 2024. 3. 7. 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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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

  • 데이터를 담아서 보관할 수 있는 공간, java에서 변수는 반드시 선언한 뒤에 사용해야 합니다.
  • 변수, 메서드, 클래스 이름을 식별
  • 대소문자 구분, 길이 제한 x
  • 문자와 숫자 _, 달러기호 포함 가능
    • 문자는 영문자만 가리키는 것은 아니나 영문자 사용을 추천
  • 문자, 밑줄, 달러기호로 시작할 수 있음
    • _,$는 로컬 시스템에서 규칙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부득이한 경우 아니면 사용하지 않음

이름 규칙 범용적인 컨벤션 규칙

  • 클래스 이름/인터페이스 이름

    명사나 형용사를 서술적으로 연결해서 사용.
    첫글자는 대문자로 시작 (클래스는 무조건 대문자로 시작)
    연결된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표기
    $는 내부 클래스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을 권장하지 않음

  • 변수이름

    • 명사적 의미를 갖게 만들어준다.
    • 첫글자는 소문자로 연결되는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표기
    • 나머지는 소문자로
    • 일반적으로 변수 이름에는 _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메서드 이름

    • 동사적 의미를 갖게 작성
    • 첫글자는 소문자, 연결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표기
    • 나머지는 소문자로
    • 메서드 이름뒤에는 한 쌍의 괄호()가 붙는다
    • 일반적으로 메서드 이름에는 “_”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변수의 선언 : 데이터 타입 변수명 = 초기화 값(상수)

같은 이름의 변수는 밑에서 다시 선언할 수 없다, 재사용만 가능

int i =10; //변수의 선언 : 데이터 타입 변수명 = 초기화 값
        String s ="Hello World!";
        System.out.println(s);
//        char i ='1';          //불가능

        i=12; //가능

변수의 사용 이유

  1. 값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게 하기 위함(같은 값을 여러 번 사용해야 하는 경우 편리)

     int k=11;
    
             System.out.println("첨수의 나이는 "+ k+ "입니다.");
             System.out.println("철수의 몸무게도 마침 "+k + "kg 입니다.");
             System.out.println("철수의 친구가 마침 또 + k+ 명 입니다. ");
    
  2. 값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때문에 작명규칙이 중요하다.


a04_varTypes

  • 정수형 : 양의 정수, 음의 정수, 0
    • byte (1byte)
    • char (2byte)
    • short (2byte)
    • int (4byte) 기본타입
    • long (8byte) : 큰 정수값을 표기하기 위해 사용
    • 1byte (byte, char(c언어))
      • signed : -128~ 127, unsigned : 0~255
    • 2byte(short, char(java))
      • signed : -2^15 ~ 2^15-1 , unsigned : 0~65535
    • 4byte (int)
      • signed : -2^31 ~ 2^31-1, unsigned : 0~4294967295 (2^32-1)
    • 8byte (long)
      • signed : -2^63 ~ 2^63-1
  • 실수형 : 그래픽 계산에서 많이 사용
    • 복잡하고 정확한 수학 계산이 필요한 분야에서 주요 사용됨
    • 부동소수점 방식을 사용
    • float(4byte) : 뒤에 f를 붙어야 함
    • double(8byte) 기본타입
  • 논리형
    • bool → boolean
  • 참조형 (클래스 타입), 참조타입
    • String (문자열)
    • 그 외 모든타입 .. 대문자로 시작하는 모든 타입
  • 대소문자로 타입을 알 수 있는데, 기본타입과 참조 타입이 있다.

A05_typeCasting

  • 타입 캐스팅 : 어떤 변수 혹은 값을 강제로 다른 타입으로 변환시키는 것
  • byte<char≤short<int <long<float<double
  • 타입 캐스팅을 통해 값을 억지로 넣어줄 수 있으나 값 손실이 일어날 수 있음을 인지
  • ASCII 코드
    • 문자는 각 문자에 해당하는 정수 값을 가지고 있음
    • 0~127까지의 값들을 아스키 코드라고 부른다
    • char에 65와 A를 넣는 것은 같다.
  • 묵시적 형변환
    • 더 큰 타입과 연산을 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큰 타입으로 변환이 일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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