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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통신과 네트워크

1. 컴퓨터 통신과 네트워크 개요

코헤0121 2024. 4. 10.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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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데이터 통신
    1. 데이터 통신 :
      1. 전기 통신 : telecommunication, 원격 통신, 먼거리 간의 의사소통, 통신
      2. 데이터 : data, 사용자 간에 합의된 정보형태, 이 때 데이터(값들의 모임)와 정보(데이터 중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는 다르다.
      3. 데이터 통신 : 통신매체를 통해 정해진 규칙에 따라 두 장치 간에 데이터로 표현도는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
    2. 최근 용어
      1. CPND/SPND – Contents/Service+Platform+Network+Device.
      2. ICT 분야의 서비스 구조를 지칭하는데 사용
      3. ICT : 응용SW, 데이터, 그리고 디지털 멀티미디어 등문화관광 영화 음악 문학 미술 공연 등의 서비스
    3. 데이터 통신 구성 요소
      1. 메시지: 통신 대상이 되는 데이터; 문자 그림 등 또는 이들의 조합, message
      2. 송신자: 데이터 메시지를 보내는 장치; Sender
      3. 수신자: 메세지를 받는 장치; Receiver
      4. 전송매체: 송신자에서 수신자까지 이동하는 물리적인 경로; 구리선(꼬임쌍선, 동축케이블twisted pair wire, coaxial cable), 광케이블(fiver-optic cable), 레이저 또는 무선파; Medium 비유도와 유도로 나뉨
      5. 프로토콜: 데이터 통신을 통제하는 규칙들의 집합(상호합의); Protocal
    4. 데이터 표현
      1. 문자: text, 비트 패턴 0과 1로 된 비트들의 순차열로 표현, 코드는 부호를 표현하기 위한 비트 패턴들의 집합이고 이 과정이 코딩이다. 아스키 코드와 확장 아스키코드 유니코드 등도 있다
      2. 숫자: 비트 패턴을 사용하여 표현
      3. 화상: 픽셀, 해상도(resolution), 흑백 칼라(RGB, YCM_YELLOW CYAN MAGENTA)
      4. 음성: 연속 신호
      5. 동영상: 연속적인 개체 또는 여러 화상의 조합
    5. 데이터 흐름방향
      1. 단방향 방식 : simple mode, 한쪽 방향으로만 통신이 가능하다. 자판이나 모니터가 해당
      2. 반이중 방식 : half-duplex mode, 각 매체들이 송수신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송신이 불가능하다. 워커토키, 민간방송용 라디오
      3. 전이중 방식 : full-duplex mode, 양쪽 동시에 송수신이 가능. 양방향으로 통행이 가능한 2차선 도로에 비유 링크와 용량을 공유한 신호를 양방향으로 전달. 전화가 해당
  2. 네트워크
    1. 통신 링크에서 서로 연결된 장치의 모임, node 의 모임
    2. 작업을 여러 컴퓨터에 나누어 처리하는 분산처리에 사용, distrivuted processing
    3. 네트워크 평가기준
      1. 성능, performance : 전달시간transit time이 빠른가, 응답시간response time이 빠르다, 처리율과 지연throughput, delay
      2. 신뢰성, reliability : 고장의 빈도 수, 고장 난 후 링크를 복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3. 보안, security : 불법적인 접속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보호
      4. 물리적 구조
        1. 연결유형
          1. 점 대 점 회선 구성
            1. Point to point line configuration
            2. 체널(link)의 전체용량은 두 기기간 전송만을 위해서 사용
            3. 케이블이나 전선, 극초단파나 인공위성 연결 tv-적외선 리모컨
          2. 다중점
            1. Multipont; multidrop
            2. 3개 이상의 특정 기기가 하나의 링크를 공유하는 방식
            3. 체널의 용량을 공간적(%)으로 또는 시간적(시분할)으로 공유
        2. 접속형태 : 물리적 혹은 논리적인 네트워크 배치 방식, 접속 형태 topology
          1. 그물형 접속형태 mesh
            • 모든 장치는 다른 장치와 점대점링크, N개의 장치를 연결하기 위해 n(n-1)/2개의 체널이 요구, n-1개의 입출력 포트
            • 장점 : 원활한 자료 전송 보장(전용링크 제공), 높은 보안과 비밀유지와 안정성, 결함 식별과 분리가 비교적 용이
            • 단점 : 케이블의 양과 요구되는 I/O포트 수가 많아 설치와 재구성이 어렵다
          2. 스타형 star 접속형태:
            • 허브라는 중앙제어장치(central controller)와 점대점 구성 각 장치간 직접적인 통신 불가 모든 전송은 제어 장치를 통해 전공, 1개의 채널, 1개의 I/O 포트가 요구
            • 장점 : 그물형 접속형태보다 적은 비용 설치 재구성 용이
            • 단점 : 허브가 고장 나면 좆 됨
          3. 버스형 bus 접속형태:
            • 다중점 형태 : 하나의 긴 케이블이 네트워크 상의 모든 장치를 연결하는 중추(백본)네트워크 역할, 탭과 유도선 drop line에 의해 버스_공동 배선_에 연결, cable end+bus+tap+drop line
            • 장점 : 설치가 쉽다. 가장 적은 양의 케이블 사용
            • 단점 : 재구성이나 결함 분리의 어려움, 중추 케이블의 결함시 다수의 장치에 영향을 줌
          4. 링형 ring 접속형태:
            • 자신의 양 옆에 위치한 장치와 전용 점대점 회선을 구성, 중계기(repeater)포함
            • 토큰을 받았을 때 전송하게 한다.
            • 장점 : 설치 재구성이 쉬우며 신호가 항상 순환하여 송신자에게 온다. 경보를 사용한다.
            • 단점 : 단방향의 경우 링의 결함 시 전체 네트워크 마비--> 이중링+단절 스위치 사용을 통해 해결
  3. 네트워크 유형
    • 자신의 컴퓨터 네트워크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다 (목적, 규모 구조 이용 기술 등)
    • 구성 형태 : pan(블루투스 와이파이) lan man(메트로 폴기탄 넓다. 10-수백 km, tv) wan (국가대 국가)
    • 근거리 통신망 LAN
      • 개인소유 또는 단일 사무실 등에 있는 장치들을 서로 연결하여 자원 공유를 목적으로 설계, 버스 형태나  STAR 형태로 표기
    • 광역통신망 WAN
      • 국가, 대륙 또는 전세계를 포괄하는 광대역 영역에 데이터, 음성, 영상 및 비디오의 장거리 전송 제공
      • 거리 제한이 없음, 통신회사가 임대를 목적으로 만들어 사용 점대점, 교환형
    • 네트워크 간 연결 internetwork
      • 두 개 이상의 네트워크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면 internet, internetwork
      • 라우터로 연결 라우터 내부는 star 형으로 연결 허브와 체널들로 연결
    • 인터넷 : TCP/IP 기반의 네트워크
  4. 교환 : 종류 : 회선교환_경로 지정, 패킷 교환_경로 안정해
    1. 회선교환망 : Circuit-switched network, 종단 시스템 간에 회선이라는 전용선 이용, 고정 대역의 전송률을 지원하는 연결을 설정 음성 전화 서비스에서 발전
    2. 패킷교환망 : 패킷으로 나눠서 가변 전송률을 지원, 네트워크에서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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